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[글로웰의원] 여자 가르마 탈모, 왜 발생하는 걸까?

흔히 고민할 수 있는 여자 가르마 탈모는 여성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꽤나 자주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라고 해요. 이는 머리카락의 건강과 생명주기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데, 여자 가르마 탈모는 빈번한 원인 중 하나로 유전적인 이유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, 실제로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.


여자 가르마 탈모의 대표적인 발생 원인은 호르몬 변화라고 해요. 여성들은 임신, 출산, 수유, 수경년기 등의 여러 단계에서 호르몬 레벨이 변화하며, 이로 인해 머리카락이 더 많이 탈락할 수 있음을 인지해야 했어요. 특히 여성 호르몬인 에스트로겐 수준의 감소는 머리카락 건강에 영향을 미칠 수 있다고 하며, 에스트로겐 수준이 감소하면 테스토스테론의 영향을 더 받게 되어 머리카락이 더욱 약해지고 탈락할 가능성이 높아질 수 있다고 해요.


또한, 각종 질환 및 약물 복용도 여자 가르마 탈모의 원인 중 하나라고 하는데요. 스트레스, 갑작스러운 감정 변화, 식이요법의 변화, 체중 감량, 혈압 강하제 및 간 손상 등은 모두 머리카락 건강에 영향을 미칠 수 있는 요인이 될 수 있었다고 해요.


이외에도, 환경적 요인도 머리카락 건강에 영향을 미치는 요인 중 하나일 수 있었습니다. 과도한 스타일링, 염색, 펌, 고무줄 등이 머리카락의 건강을 저해시키고 탈모를 초래할 수 있다고 해요. 또한, 자외선 노출, 공기오염, 수영장 등의 요인도 머리카락에 악영향을 미치며 탈모를 유발할 수 있다고 해요.

 


여자 가르마 탈모는 일반적으로 머리 전체에서 일어나는 탈모형태를 띄는데, 이는 머리카락의 생명주기에 영향을 미치는 다양한 원인에 의해 발생할 수 있다고 해요. 일반적으로 머리카락은 자연스럽게 탈락하고 다시 자라는데, 이러한 주기가 깨지면 머리카락이 너무 빨리 탈락하여 새로운 머리카락이 자라는 속도보다 탈락하는 속도가 더 빨라지게 되는데, 이러한 결과로 머리카락의 양이 줄어들게 되며, 적어도 약 40% 이상의 머리카락이 탈락하면 가르마 탈모라고 판단할 수 있다고 해요.


무엇보다 여자 가르마 탈모가 발생하면 노안으로 보이는 심미적 만족감이 부족해져 자신감을 잃을 수 있었는데요. 이러한 자신감 하락은 외모적인 부분 뿐만 아니라 성격 변화와 스트레스의 원인으로 자리잡아 대인기피증 같이 후유증을 안고올 수 있다고 해요. 때문에 초기에 발견시 조지말고 전문 병원을 찾아 원인파악과 치료가 필요할 수 있었습니다.


하지만 대부분의 여성분들이 탈모가 발생하면 수치심으로 여기며 탈모 전문 병원의 방문을 꺼려하고 시중에 대중적으로 판매되고 있는 탈모 제품이나 가발 또는 흑채와 같은 일시적인 가림막을 사용해 탈모를 더욱 악화시킬 수 있었다고 해요.


본인에게 맞지 않은 방법들이 지속될 수록 탈모는 점점 더 진행이 빨라지고 악화될 수 있었고, 타인에게는 잘 맞는 개선 방법이었지만 나에겐 맞지 않을 수 있으니 전문의와의 충분한 상담과 전문적인 관찰 후 개선의 계획을 세우는 적이 무엇보다 중요할 수 있었습니다.